• Facebook Social Icon
  • Instagram Social Icon

Copyright© 2016 Meena Na All rights reserved.

​본 웹사이트에 실린 글과 도판은 작가의 동의 없이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minariski@gmail.com | +82 10-3006-5474

작가노트_2018

부모님의 무관심으로 폭력에 노출되었던 시간이 많았다. 이 기억으로 TV와 주변에서 불합리한 일들을 보면 슬프고 분노하기가 잦았다. 분노로 시작한 감정들은 머리와 가슴에 남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사리지지 못하고 쌓여온 이 잔여물들이 나를 다른 사회문제 속으로 다가가게 했고, 이 접촉이 자연스럽게 작업으로 연장됐다. 무관심과 더불어 돈에 인색하지 않음이 공존했던 부모님 덕에 항상 만화책과 비디오를 빌려볼 수 있었고, 만화와 영화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그림 그리기와 영상이 나의 주된 재료적 기법이 된 것도 이와 연결된다.

내가 겪었고, 주변에서 겪었던, 그리고 앞으로 겪게 될 폭력과 상처들을 습관처럼 영상에 담고, 자료들을 모았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폭력을 경험하지만, 모두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인은 표면적으로는 오히려 좋게 보일 수도 있는 이런 상황들을 시각화, 청각화하는 과정에 몰두해 있다.

2016년 이전에는 애니메이션, 다큐적 영상, 설치, 회화 등 다양하게 작업했다면, 작업적 방황기를 지나 2016년부터 영상과 한국화에만 집중하기 시작했다. 이 기법들은 따로, 때론 같이 움직이게 되는데, 영상과 회화, 이 둘의 오버랩을 통해 여러 층위로 존재하는 시간의 단면을 보여준다. 영상이 촬영된 현장의 시간, 그 영상 속 정지된 화면이 회화로 옮겨진 시간, 같은 현장에서 파생되어 분리된 이 둘의 시간은 전시장 안에서 다시 겹쳐지기도 한다. 과거와 현재는 단절이 아닌 불가분의 관계임을 상기시키며 작업한다. 본인은 이를 ‘영상회화’라 부르기로 한다. 본인이 느리게 사고하고(습관적 영상 기록물을 반복적으로 보면서 생각하는) 천천히 표현하는(한국화) 두 가지 성향이 작업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지금 시리즈로 하고 있는 작업 중<AMERICAN VILLAGE>는 미국이 동양의 군사 교통 요지가 될 만한 섬들에 행하는 폭력의 과거와 그에 투쟁하는 현실을 다룬다. 지금까지 제주도 강정마을, 일본 오키나와, 미군령 괌, 세 섬에 관한 작업을 했다. 앞으로 계속 섬들을 돌아다닐 예정이다. 미국의 제국주의적 권력의 힘이 나라마다 어떤 식으로 드러나는지, 아름다운 풍경과 관광 이미지를 작품에 담으며, 그 이면을 이야기하려 한다.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